연 3,0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강원도 강릉에서 오랜 시간 지역의 재료를 탐구하고, 음식 문화를 발전시켜 온 지역 장인기업들과, 동시대적 관점에서 지역 음식을 재해석한 로컬 크리에이터 기업가 전문가로 참여하였습니다.
로컬 푸드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실전 감각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F&B 특화 창업 교육이며, 이론교육부터 실습까지 실천적인 로컬크리에이터 교육을 제공하였습니다.
Term | 2023.10.13~2023.10.15
Region | 인천광역시 중구
인천 플리베이션 스쿨 (2023)
답동소공권 활용 및 청년창업을 위한 신흥동 도시재생
지역 기반 플리마켓 비즈니스 기획 운영을 위한 교육 워크숍 및 플리마켓 브랜딩을 진행하였습니다.
교육 외에도 4개 팀 중 1개 우수팀 선발, 200만원 지원하여, 실제로 플리마켓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멘토링, SNS 활용 및 브랜딩, 디자인까지 커리큘럼에 넣었습니다.
Term | 2023.06. - 09
Region | 4권역 (수도권, 제주, 강원)
로컬파이오니어 스쿨
로컬 콘텐츠를 발굴하고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
발전시키는 디지털&로컬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
교육 커리큘럼
1. 이론교육
2. PBL 과제실습
3. 멘토링
4. 케이스 스터디
5. PBL 결과발표회
청년 고용불안과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여 지역기반의 새로운 취/창업 모델 제시.
청년 창작자가 지역자원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디지털과 로컬이 융합된 단계별 교육 제공
Term | 2022.12.30~2023.04.25
Region | 경기도 여주시
사업 자체 | 경기도콘텐츠진흥원
여주 지역자원발굴단 (2022)
지역특성을 반영한 자원을 발굴하고 창업아이템으로 고도화하기위한 교육 프로그램
지역자원을 발글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, 창업 아이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형태의 로컬 콘텐츠로 고도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약 2개월 동안 지역캠프, 미션위크,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, 총 27개 팀이 222개 지역자원을 발굴했습니다. 여주 내외 지역전문가, 로컬크리에이터, 로컬 비지니스 전문가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습니다.
Resource is Everything
여주는 발굴할 수 있는 자원이 없거나 한정 되있다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.
지역자원 발굴단이 갖춰야하는 자세로'모든 것은 자원이다'라는 열린 자세로 지역의 자원을 면밀하게 탐색하도록 했습니다.
Networking Program
전체 참가자간의 관심사와 전문성 교류를 통해 자발적인 협력 및 네트워크 관계가 되기를 희망, 넷플릭스 브리저튼에서의 무도회 장면에서 여성들이 손목에 댄스카드를 걸고 다니면서 남성들에게 춤 신청을 받는 모습에서 착안한 네트워크 프로그램 기획. 제한된 시간동안 상대방과의 대화를 통해 관심사 등 정보를 파악 준비된 댄스카드에 작성하고 SNS 팔로잉하는 것으로 서명을 받는 활동했습니다.
Term | 2022.01 ~ 2022.03
Region | 경기도 시흥시
동키마켓 생산자-운영자 네트워크 프로그램 (2022)
< 소상공인+동네상점+소비자 > 네트워크형
- 동네와 함께 자라나는 스토어 기획
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흥시, 중소벤처기업부,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추진하는 사업으로, ‘소상공인 + 동네상점 + 소비자’를 연계하여 지역상품의 소싱유통판매 구조를 하나로 통합하는 하이퍼로컬(지역밀착형) 개념의 유통 물류 체계로 시흥시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(2022년 당시).
시흥에서 마트와 카페를 운영하며 동키마켓 사업에 동참하시는 일곱 명의 운영점주님들이, 약 한 달간 매주 금요일 소중한 시간을 내어 함께하였습니다.